홀리데이에 떠나는 여행
겨울 휴가를 완벽하게 채워줄 세 가지 테마의 여행지를 골랐다.
그 어떤 곳보다 낭만적이고 따뜻하며 새하얀 곳들이다.
오로라와 함께하는 완벽한 휴식
FOR WINTER AURORA
산타클로스와 핀란드식 사우나, 핀란드 로바니에미
북위 66.5도에 자리 잡은 핀란드 라플란드 지역의 주도 로바니에미Rovaniemi는 순록을 닮았다. 핀란드 건축가 알바 알토가 도시의 도로망을 순록 머리 모양으로 설계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순록은 라플란드를 상징하는 동물. 로바니에미에 도착하면 당장 순록과 함께 마법 같은 북극권의 자연으로 떠나고 싶을 것이다. 고독한 대지에는 눈이 시리도록 끝없이 설원이 펼쳐지고, 하늘에서는 오로라가 찬란하게 물결치는 그곳으로 말이다.
1년의 절반은 눈에 덮여 있는 로바니에미는 겨울이 가장 활기차다. 이곳의 산타클로스 빌리지에 공식적으로 거주하는 산타를 만나기 위해 수많은 사람이 찾아오고, 밤하늘의 휘황찬란한 오로라 아래에서는 핀란드식 사우나와 스파가 엄청난 열기를 뿜어낸다. 순백으로 뒤덮인 유럽 최대의 야생 지대로 뛰쳐나가 허스키 썰매, 스노모빌, 스키 트레킹 등으로 자연에 파묻힌 뒤에는 더욱 그럴 수밖에 없다. 스파를 통해 비로소 겨울의 자연과 혼연일체를 이루니까. 전통 스타일의 스파를 선호한다면 악토스 라플란드의 스파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숲속 통나무집에 놓인 뜨거운 저쿠지에서 감상하는 오로라는 한층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해줄 것이다. 현대적 핀란드식 사우나는 좀 더 과감하게 준비되어 있다. 글라스 리조트Glass Resort는 유리로 지붕을 덮은 독채 빌라와 야외 스파 시설을 갖추고 있다. 아푸카 리조트Apukka Resort의 아이스 사우나와 아크틱 스노 호텔Arctic Snow Hotel의 스노 사우나는 아예 얼음 이글루 속에서 스파를 향유하게 해준다. 여러모로 핀란드에서만 할 수 있는 멋진 스파 체험이다.
순도 높은 겨울의 무대, 스웨덴 라플란
라플란드Lapland는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그리고 러시아에 걸쳐 있는 사미Sami족의 무대다. 그중 스웨덴 북부 노를란드 지역에 속하는 라플란드는 숲과 습지, 군도와 바다가 어우러져 다른 나라의 라플란드보다 독특한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오늘날의 라플란드는 겨울 액티비티 천국과도 같다. 스키나 겨울 하이킹부터 개 썰매 사파리, 얼음 위 아이스 드라이빙, 쇄빙선 크루즈와 빙하 수영 등 놀라운 체험이 기다리고 있다. 아비스코 국립공원의 오로라 스카이 스테이션은 전 세계에서 오로라를 가장 잘 관찰할 수 있는 전망대로 유명하다. 야외 활동을 마친 후에는 이글루 호텔과 트리 호텔 같은 독특한 숙소에서 스파에 빠져들어 여유를 부려보자.
EDITOR’S COMMENT
로바니에미에 위치한 옥톨라Octola에서 핀란드식 휴식을 경험해보자. 북극권의 무한한 자연에 들어서 있어 세상과 단절된 휴식을 보장한다. 자세한 주소도 공개하지 않으며, 호텔이 제공하는 사륜구동 차량으로만 접근할 수 있다. 3백 헥타르 부지에 사미족 전통 주거지를 재해석해 세운 숙소의 객실은 단 12개로 더욱 프라이빗하다.
CONTACT www.octola.com
낭만 가득 유럽 크리스마스 마켓
FOR WINTER
CHRISTMAS MARKET
로맨틱한 크리스마스 마켓의 도시, 에스토니아 탈린
활기차면서도 평화롭고, 고풍스러운 동시에 세련된 면모를 지닌 곳. 발트해 연안에 위치한 에스토니아의 수도 탈린Tallinn은 고유의 매력으로 여행자를 사로잡는다. 특히 크리스마스 시즌이면 탈린은 어느 때보다 매혹적으로 반짝이는 모습을 드러낸다. 눈 덮인 중세 건축물과 고딕 양식 성당, 알록달록한 조명과 장식으로 색채를 더한 거리 풍경 등 로맨틱한 크리스마스 마켓을 상상했다면 탈린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매년 시청 광장을 장식하는 크리스마스 마켓 또한 유럽 최고로 꼽힐 만큼 아름답다. 크리스마스 마켓의 상징인 대형 트리를 중심으로 각종 먹거리와 장신구, 기념품 등을 판매하는 노점이 들어서 동화 속 한 장면을 연출하는 것. 글뢰그glo¨gg 한 잔을 손에 들고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구시가 구석구석을 거닐고, 웅장한 고성을 배경으로 멋진 사진을 남기며 중세 도시의 겨울을 만끽해보자.
겨울 왕국의 크리스마스 마켓, 노르웨이 베르겐
눈과 얼음으로 뒤덮인 ‘겨울 왕국’을 현실 세계에서 찾는다면 베르겐Bergen으로 가야 한다. 실제 애니메이션 작품 속 아렌델 왕국의 모티브가 된 도시이자, 얼음으로 만든 다양한 예술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니까. 아기자기한 목조 건물이 늘어선 브뤼겐Bryggen에서 여행을 시작해도 좋다. 도시 역사를 상징하는 지역이자 예술가와 장인의 안식처로 거듭난 곳이다. 대표 쇼핑 거리로 꼽히는 스트란가튼 거리엔 개성 있는 부티크와 앤티크 숍 등이 모여 있고, 색색의 LED 조명으로 장식한 얼음 조각 작품을 한자리에 모아놓은 이색 갤러리 매직 아이스Magic Ice도 이곳에 자리한다. 대형 관람차와 회전목마가 시선을 사로잡는 크리스마스 마켓은 단연 이 계절의 하이라이트. 세계에서 가장 큰 진저브레드 타운도 놓칠 수 없는 볼거리다.
EDITOR’S COMMENT
베르겐 심장부에 자리한 베르겐 뵈르스Bergen Børs는 네오르네상스 양식으로 지은 옛 증권거래소 건물을 개조해 문을 연 부티크 호텔이다. 이곳은 프레스코화로 장식한 아치형 천장 아래 자리한 바가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베르겐의 활기찬 크리스마스 마켓을 구경한 뒤, 조용한 호텔 바에서 사랑하는 이들과 한잔하며 홀리데이의 여운을 즐겨보자.
CONTACT www.bergenbors.no
설산에서 만끽하는 겨울 스포츠의 묘미
FOR WINTER ACTIVITY
슈퍼 리치의 안식처 쿠르슈벨
프랑스 동쪽, 알프스 산자락에 들어선 쿠르슈벨Courchevèl. 1960년대 파리의 부유한 스키 애호가의 겨울 휴양지로 사랑받았으며, 지금은 전 세계에서 가장 익스클루시브한 스키 리조트로 꼽힌다. 알프스를 향해 뻗은 약 150km의 우아한 스키 슬로프와 번쩍이는 휴양 시설 덕분이다.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한 마을 쿠르슈벨 1850을 정점으로, 이 지역의 리조트는 서로 다른 분위기를 낸다. 고도가 높을수록 좀 더 프라이빗하고 값비싼 샬레가 마을을 장악하는 것. 위쪽 마을에서는 아프레 스키를 즐기는 사람들 사이로 재즈 음악이 흐르고, 아래쪽 마을에서는 신나는 클럽 라운지 음악이 휘감는다.
스키, 다이닝, 그리고 와인, 알타 바디아
알타 바디아Alta Badia는 프랑스 쿠르슈벨에 대항하는 이탈리아의 대표 스키 휴양지다. 돌로미티산맥의 뾰족한 봉우리 사이를 이리저리 이어주는 피스트와 사우스 티롤의 문화유산 그리고 풍부한 먹거리가 이곳의 매력. 특히 약 130km의 슬로프와 오프 피스트에서의 활강, 크로스컨트리로 한껏 에너지를 쏟아내고 난 뒤, 산장의 레스토랑에서 맛보는 아프레 스키 다이닝은 알타 바디아의 필수 체험 코스다.
동계 스포츠의 모든 것을 알고 싶다면, 레이크 플래시드
미국 뉴욕주 북부에 위치한 레이크 플래시드Lake Placid는 인구가 2천여 명에 불과한 작은 도시. 그렇지만 도시 바깥으로 한 걸음만 벗어나면 대자연 속에서의 모험과 스릴이 기다린다. 미국 본토에서 가장 넓은 보호구역인
애디론댁 공원과 80여 개의 슬로프가 형성된 화이트페이스산의 설원에서 액티비티를 지칠 때까지 즐길 수 있는 것. 두 번의 동계 올림픽을 개최한 겨울 스포츠 명소답게 관련 인프라도 탄탄하게 갖췄다.
EDITOR’S COMMENT
프랑스 쿠르슈벨의 숙소와 레스토랑은 유럽의 내로라하는 스키 리조트보다 몇 수 위다. 미슐랭 스타를 받은 레스토랑이 선사하는 황홀한 미식 경험은 스키라는 본래 목적을 잊게 할 정도. 그중 오랜 역사를 간직한 호텔 바리에르 레 네주Barrie`re Les Neiges에는 파리의 전설적 브라스리인 르 푸케츠Le Fouquet’s가 자리 잡고 있다. 최상급 알프스 샬레에서 즐기는 여유는 겨울 여행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CONTACT www.hotelsbarriere.com
writerHur Taewoo 〈피치 바이 피치 매거진〉 편집장
intern editorKang Juhee
©Asaf Kliger/Image Bank of Swed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