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IDCENTURY MODERN
2021/01 • ISSUE 32
미드센추리 모던 디자인 가구, 어떤 걸 말하는 걸까. 오래전 가구를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이유를 알아보자.
editorWang Minah writerHeo Sudol 가구 숍 ‘컬렉트’ 디렉터
시대가 만든 디자인
80년 가까운 시간이 지난 지금도 수많은 집에 미드센추리 모던 디자인의 가구가 놓이는 이유는 분명하다. 공간의 중요성을 깨닫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나에게 맞는 가구를 찾는 사람 역시 늘어났기 때문이다. 미드센추리 모던 디자인 가구는 같은 디자이너라도 만든 시기나 공장에 따라 디테일이 모두 다르다. 똑같은 것보다는 내 공간에 어울리는 가구를 찾는 사람들이 미드센추리 모던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다. 여기에 희소성이 더해지면 그 가치는 더욱 높아진다. 국내를 넘어 해외 판매자를 통해 직접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이 때문이다. 지금 미드센추리 모던 디자인 가구를 찾는 사람들에게는 경계가 없다.
미드센추리를 대표하는 디자이너
HIGHLIGHT SPOTS
다들 ‘미드센추리 모던 디자인’을 말하지만 정작 어떤 건지
잘 모르겠다면 직접 가서 보자.
여기 소개하는 곳에서는 당대 디자이너들이 만든 제품을
둘러볼 수도, 만져볼 수도 있다.
생활 공간에 놓인 미드센추리,
4560 디자인하우스
20세기 최고의 산업 디자이너인 디터 람스의 작품을 비롯해 당시 활동하던 다양한 디자이너들의 미니멀리즘 디자인 제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개인 수집가의 공간. 새하얀 배경에 오랜 세월이 묻어나는 턴테이블과 브라운관 TV를 바라보는 경험은 4560 디자인하우스에서만 가능한 것이기도 하다. 실생활에서 사용하던 물건을 놓아둔 만큼 단순히 전시라기보다는 당시 거실 모습을 그대로 옮겨온 것이 4560 디자인하우스의 특별한 점이다.
ADD 서울시 서초구 매헌로 16 하이브랜드 3층
CONTACT 010-7412-4560
카페와 함께 만나는 가구,
앤더슨씨
미드센추리 모던 디자인의 가구를 만날 수 있는 브런치 카페. 브런치 카페에도 가구를 배치해 부담 없이 둘러볼 수 있다. 오리지널 빈티지 가구는 물론이고 라이선스를 취득해 지금까지 지속해서 생산하고 있는 리프로덕션 가구까지 그 범위가 다양하다. 단순히 가구를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고객의 공간과 예산에 맞는 가구 구성을 컨설팅하거나, 갤러리의 예술품처럼 오리지널 빈티지 가구를 매입해 위탁 판매하는 등 가구에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ADD 서울시 용산구 한남대로 91
CONTACT 02-792-0865
일상으로 들어온 디자인 가구,
컬렉트
미드센추리 모던 디자인 가구를 중심으로 구성한 디자이너 빈티지 가구점. 컬렉트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위클리 캐비닛’이라는 이름으로 전시 공간을 운영한다. 허수돌 디렉터는 사람들이 가구를 둘러보면서 실제로 소비하고 싶도록 이곳을 만들었다. 콘셉트를 정해 가구를 놓고 그에 어울리는 조명이나 포스터를 두는 식. 마르셀 브로이어의 바실리 체어, 조지 넬슨의 버블 램프 등 디자인 가구를 예술 작품처럼 구경만 하도록 하지 않고 일상으로 끌어오겠다는 컬렉트의 마음이다.
ADD 서울시 용산구 한남대로10길 60 한강빌딩 101호
CONTACT 02-794-4385
20세기의 모든 것,
사무엘스몰즈
가구부터 조명, 오디오, 키친웨어, 음반, 포스터에 이르기까지 사무엘스몰즈에는 온갖 20세기 물건들이 한데 모여 있다. 가구가 아니더라도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소품이 많다. 20세기에 만든 수많은 물건 중에서도 이들이 선택하는 건 ‘오랜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아름다움을 지닌’ 것. 다채로운 색감의 빈티지 조명과 디터 람스, 브라운 등 당대 바우하우스 디자인의 미니멀한 가구도 갖추고 있어 미드센추리 모던 디자인을 사랑한다면 이들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꾸준히 지켜볼 만하다.
ADD 서울시 성동구 연무장5가길 25
CONTACT 02-2135-5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