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이하 ‘신세계’)는 본사, 사업장, 공급망 등 비즈니스 가치사슬 전반에서 발생가능한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임직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안전보건경영 정책(이하 ‘본 정책’)을 제정한다. 본 정책을 통해 신세계는 고객과 임직원, 그리고 협력사 직원을 대상으로 모두가 즐겁게 쇼핑하고 안전하게 근무하는 공간 조성을 위해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견고히 하고 지속적인 예방활동과 환경개선을 실시한다.
본 정책의 적용 범위는 신세계의 국내외 모든 사업장으로 정한다. 또한, 고객, 협력사 등 신세계의 사업활동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본 정책을 적용 및 이행할 것을 권장하며, 사업장 안전보건 환경 조성, 안전 인식 제고, 위험성 평가 등 신세계의 안전보건 경영 역량 강화를 위한 활동을 공동 추진한다.
신세계는 사업장이 위치한 국가의 안전보건 관련 법규를 철저히 준수하며, 해당 법규를 위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정책에 따라 안전보건경영 활동을 이행한다. 안전보건 관련 법규와 본 정책 간 상충하는 부분이 생길 경우, 관련 법규를 우선하여 적용 및 판단하며, 신세계는 즉시 본 정책을 개정 및 고도화한다.
신세계는 고객과 직원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정기적인 안전점검을 통해 잠재적인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한다.
신세계는 안전보건과 관련한 모든 법규를 철저히 준수하고, 직원들에게 정기적인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여 안전의식을 높여간다
신세계는 안전사고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사고 조사와 분석을 통해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한다.
신세계는 직원 및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안전보건 인식을 높이며,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평가한다.
신세계는 안전보건관리를 전담하는 조직을 구성하고, 필요한 인적·물적자원을 편성하고 집행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우리는 이 방침을 모든 직원이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객과 직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신세계의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안전보건 관련 최고 의사결정 기구로 지정한다. 위원회는 본 정책의 제·개정, 안전보건 위험 검토 및 대응 방안 수립 등 신세계의 안전보건 경영 이행과 관련된 주요 계획 및 활동, 위험요인을 총괄한다.
신세계는 본사 및 각 사업장에 안전보건 관리 조직을 설치하여, 안전보건 관련 실무를 수행하도록 지정한다. 해당 조직은 안전보건 위법사항 식별, 도급사 산업재해 예방, 안전보건 교육 및 훈련 등 사업장의 안전보건 관련 실무를 추진한다.
본 정책은 2024년 6월 14일 제정 시행한다.